KCTC는 창의와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고객중심경영을 실천하며
기본에 철저하고 원칙을 지키는 정도경영을 기반으로 하여 신뢰와 존경을 받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
협력적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성장력을 강화하여 기업가치를 증대시키며, 윤리적 기업문화를 정착시켜 고객 및 협력사에게는 거래하고 싶은 회사,
주주에게는 투자하고 싶은 회사, 임직원에게는 근무하고 싶은 회사를 만들어 국가와 사회에 기여함으로써 21세기 Global Logistics Provider로서 업계 최우량기업으로 영속
발전하고자 한다. 이에 우리는 모든 임직원이 지켜야 할 올바른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으로 본 윤리규범을 제정하고 그 실천을 다짐한다.
제 1 장 고객에 대한 책임과 의무
우리는 고객이 진정한 사업기반이라는 신념하에 고객의 의견을 항상 존중하고,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가치를 끊임없이 창출하여 제공함으로써 고객으로부터 절대적인 신뢰를 확보한다.
1. 고객의 존중
- 고객의 의견에 항상 귀를 기울이고, 고객의 진정한 요구는 항상 옳다고 생각하며, 고객을 모든 판단 및 행동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는다.
2. 가치의 창조
- 고객의 발전이 곧 회사의 발전이라는 인식하에 고객이 필요로 하는 가치를 찾으려고 항상 노력한다.
3. 가치의 제공
- 고객에게 진실만을 말하며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
- 고객의 정당한 요구에 신속 정확하게 친절과 봉사로 대한다.
- 고객이 바라는 가치를 고객이 요구하기 전에 미리 제공하도록 노력한다.
4. 공정한 거래
- 거래는 자유경쟁의 원칙에 따라 항상 시장경제질서를 존중하고 관계법규를 준수하며, 품질과 서비스의 질을 통하여 고객의 신뢰를 확보한다.
- 진정한 실력으로 정정당당하게 선의의 경쟁을 하며, 경쟁사의 이익을 침해하거나 약점을 부당하게 이용하지 않는다.
- 깨끗한 거래풍토를 조성하고 공정한 거래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거래선과 상호 노력한다.
-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어떠한 형태의 부당행위도 하지 않는다.
제 2 장 임직원의 기본 윤리
임직원은 정직과 봉사의 신념으로 KCTC인으로서의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고, 끊임없는 자기계발과 공정한 직무수행을 통해 주어진 사명을 완수한다.
1. 기본윤리
- KCTC인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며, 항상 정직하고 공정한 자세를 견지한다.
-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가지고 개인의 품위와 KCTC의 명예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한다.
- 고객은 우리의 주인이므로 항시 봉사하는 자세로 고객만족을 추구한다.
2. 사명의 완수
- 회사의 비전과 경영방침에 따라 각자의 사명을 성실히 수행한다.
- 주어진 직무는 최선을 다해 정당한 방법으로 수행하며 제반 관계법규를 준수한다.
- 회사의 재산을 잘 유지관리하고, 업무상 알게 된 회사의 비밀을 보호한다.
- 동료 및 관계부처간에 적극적인 협조와 원만한 의사소통으로 업무의 효율을 높인다.
- 자신의 잘못을 솔직히 시인할 줄 알고, 잘못된 일의 수습에 최대한 노력하며 결코 남에게 책임을 돌리지 않는다.
3. 공정한 직무수행
- 모든 직무를 정직하고 공정하게 수행하며, 건전한 기업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항상 노력한다.
- 관행에 만족하지 않고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문제의 해결을 기피하지 않고 능동적으로 대처한다.
- 일상생활 및 직무와 관련하여 사회로부터 지탄받을 수 있는 비도덕적, 비윤리적 행위를 하지 않는다.
- 직무와 관련하여 판단의 공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어떠한 형태의 금전적 이익도 이해관계자로부터 취하지 않는다.
- 맡고 있는 분야에서 회사를 대표하고 있다는 주인의식을 갖고 행동하며 항시 품위유지를 위해 노력한다.
4. 회사와의 이해상충 회피
- 회사와 개인의 이해가 상충되는 어떠한 행위나 관계도 회피한다.
- 개인의 이익을 위해 회사의 재산을 무단 사용하지 않는다.
5 .직원상호간의 관계
- 직장의 상ㆍ하 동료는 한 가족이며, 그 관계는 신의와 성실을 바탕으로 결속되어야 한다.
- 훌륭한 부하를 육성하는 것이 상사의 최대 임무라고 생각하고 깊은 애정을 가지고 자상하면서도 강하게 부하를 훈련시키며, 편애하지 않고 상과 벌을 엄하게 한다.
- 상사의 지시에 대하여는 열과 성을 다하여 이행한다. 그러나 부당한 지시에는 거부하고 시정되지 않을 때는 차상위자에게 보고하는 용기를 가진다.
제 3 장 임직원에 대한 책임
모든 임직원을 한 인간으로서 존중하고 능력과 업적에 따라 공정하게 대우하며, 임직원의 창의성이 충분히 발휘되도록 노력한다.
1. 인간존중
- 사람에 대한 믿음과 진정한 애정을 갖고 임직원 한사람 한사람을 독립된 인격으로 대한다.
- 임직원이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일을 통해 긍지와 보람을 성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 임직원이 정당한 방법으로 사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의 확립과 교육ㆍ지도 등 필요한 조치를 강구한다.
2. 공정한 대우
- 임직원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평등한 기회를 부여한다.
- 임직원의 능력과 업적에 대하여 공정한 기준에 따라 평가하고, 정당하게 보상 한다.
3. 창의성의 촉진
- 임직원의 독창적 사고와 자율적 행동이 촉진될 수 있는 여건을 최대한 조성한다.
- 임직원의 능력개발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인재를 육성한다.
- 개인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상호신뢰와 이해를 바탕으로 성숙한 조직문화를 이룩한다.
제 4 장 국가와 사회에 대한 책임
합리적인 사업전개를 통해 건실한 기업으로 성장함으로써 국가의 이익을 우선하며, 주주의 이익을 보호하고 국문의 풍요로운 삶과 사회발전에 공헌한다.
1. 합리적인 사업전개
- 국내외를 막론하고 해당지역의 사회적 가치관을 존중하여 사업을 수행한다.
- 회사의 안정적 성장의 바탕 위에서 사업의 확대를 도모한다.
2. 주주 이익의 보호
- 효율적인 경영을 통하여 건전한 이익을 실현함으로써 주주의 투자수익을 성실하게 보호한다.
3. 사회발전에 기여
- 고용의 창출과 조세의 성실한 납부로 국가발전에 기여하고 문화 및 복지사업을 통해 사회발전에 공헌한다.
4. 환경의 보호
- 깨끗한 환경의 보전을 위해 환경오염의 방지 및 자연보호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한다.
제 5 장 적용
회사 제규정의 해석 및 적용은 본 규범에 나타난 취지와 기본정신에 준거한다.
본 규범은 2008년 1월 1일 제정 시행한다.